티스토리 뷰

일상

배치전 건강검진이란 무엇일까?

프로잉 2022. 10. 20. 05:55


728x90

 

 

 

 

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검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.

 

1) 일반검진 :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검진

 

2) 특수검진 :특수 직종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한 검진.

 

특수검진에는 배치 전 건강검진(업무 배치 전에 시행하는 건강검진)과 근무 후 일정 주기로 받는 특수검진으로 또 나뉘게 됩니다.

 

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이 바로 '배치 전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'입니다.

 

말 그대로 배치 전 건강검진이란?

 

근로자자 현장에 투입되기 전에 시행하는 검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업무의 성격에 따라 특수 건강진단 대상 업무에 종사할 근로자에 대하여 배치 예정 업무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위하여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입니다.

 

직종은 전 직종 모두에 해당합니다.

 

해마다 건강검진 기간이 다가오면서 배치 전 건강검진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들 찾아보고 또 궁금해하실 텐데요. 그에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
 

특수건강검진 중 배치 전 건강검진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서 상시근로자에게 진행되는 검진을 말합니다.

 

근로 시에 다양한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건설업종계에서 많이 시행되기도 합니다.

 

그리고 유해인자의 종류에 따라 추후 특수건강검진의 주기들도 각각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 

이러한 업계, 근로현장에서 근무를 시작 예정이신 분들이 배치 전 건강검진이란 어떤 것인지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직접적으로 유해인자 물질을 취급하는 직종이 아니더라도 특성상 소음,분진 등에 하루라도 근로하게 되면 모두 배치 전 건강검진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채용 전에 다른 일반검진 결과지를 제출하더라도 대체되지 않고 꼭 확인 후 시행하여야 합니다.

 

배치 전건강검진과 동일한 특수건강진단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유해인자는 상시 근로자 1명 이상 사업장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22의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해 실시합니다.

 

 

그 분류를 살펴보면 산업안전보건 법령에 의해 화학적 인자, 분진, 물리적인자, 야간작업으로 분류됩니다.

 

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1. 화학적 인자(164종)

 

1) 유기화합물(109종) : 가솔린 외

2) 금속류(20종) : 구리 외

3) 산 및 알칼리류(8종) :무수초산 외

4) 가스상 물질류(14종) : 불소 외

5) 허가대상물질(12종) : α-나프틸아민 및 그 염 외

6) 미네랄 오일 미스트

 

2. 분진(7종)

 

1) 곡물분진

2) 광물성 분진

3) 면 분진

4) 목재 분진

5) 용접 흄

6) 유리 섬유

7) 석면 분진

 

3. 물리적 인자(6종)

 

1) 소음 : 소음작업, 강력한 소음 작업 및 충격소음 작업

2) 진동

4) 고기압

5) 저기압

6) 유해광선 : 자외선, 적외선, 마이크로파 및 라디오파

 

4. 야간작업(2종)

 

1) 6개월간 밤 12시부터 오전 5시까지의 시간을 포함하여 계속되는 8시간 작업을 월평균 4회 이상.

 

2) 6개월 간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시간 중 작업을 월평균 60시간 이상.

 

세부 내용은 위에 같으니 작업에 배치되기 전 건강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시기로는 채용 후에 업무가 배정되기 이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다만 다른 사업장에서 배치 전 건강검진을 시행한 뒤에 6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류를 제출하면 면제가 가능합니다.

 

같은 사업장에서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상태로 재입사나 부서 이동시에는 추가로 검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.

 

다만 서류는 꼭 제출해야 하니 보관에 신중을 기해주세요.

 

배치 전 건강검진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몇 달 단위로 특수검진도 진행하여야 하니 유해인자별 시기와 주기를 확실히 아시고 검진을 진행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예외적으로 검진을 진행하지 않아도 인정되거나 혹은 주기가 단축되는 경우들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.

 

배치 전 건강검진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사후관리도 굉장히 중요합니다.

 

배치 전 건강검진이란 유해물질이 노출되는 건설업계, 제조업계뿐만 아니라 야간근무를 자주 하게 되어 심혈관계 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에 취약해지는 의료업계나 경비업계에도 포함될 수 있으니 기준을 확실하게 확인해 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유해인자가 노출되는 신중을 기해야 하는 직종인만큼 배치 전 건강검진을 절대 놓치지 마셔서 안전한 근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.

728x90
반응형